진단과 처방

손목터널증후군 “당신 손목 속 터널이 무너지면...” <1>

유나이티드병원 하남본원 2019. 6. 15. 09:00

“손이 저려요, 감각이 이상해요, 손가락에 힘이 없는 것 같고, 붓는 것 같기도 하고, 밤에 손이 저려서 잠을 깰 때도 있어요. 털거나, 주물러 주면 좀 나아요.”

손목터널증후군이 있을 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손은 일상에서 항상 사용하게 되는데, 요즘에는 컴퓨터나 휴대 전화 등을 많이 사용하면서 저림이나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가 점점  더 늘어나고 있습니다.

손목에 터널이 있다!

적을 알아야 승리할 수 있다. 이건 의학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손목의 구조를 이해하면, 통증을 물리치는 데 도움이 되죠.

손목의 손바닥 쪽은 뼈의 구조가 오목한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그 오목한 부위를 위쪽에서 인대가 지붕을 만들고 있습니다. 마치 고속도로나 기차길의 터널과 같은 구조입니다. 그리고 그 터널 속으로 신경, 혈관, 힘줄 등이 지나 가게 됩니다.

손목 터널 증후군은...

방금 이해하신 손목 터널이 어떠한 원인에 의해서 좁아지게 되고,  압력이 올라가게 되면,  그 속을 지나가는 신경이 압박을 받습니다.

이로 인해 신경이 닿는 손가락까지 저리고 아픈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를 손목 터널 증후군이라 합니다.

이런 사람에게 손목터널증후군이 잘 나타난다!

-손을 많이 사용하는 직업 
-여성이 남성보다 더 빈발
-40~60대에 많이 보이나, 젊은 층에서도 증가 추세.
-건염, 당뇨, 갑상성 기능저하증 등의 질환 
-임신 부종, 비만,
-선천적으로 터널의 구조가 좁은 사람.

​이 밖에도 손목 골절의 후유증이 원인이 되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증상은?

손목터널증후군의 전형적 증상은 엄지, 검지, 중지 손가락, 그리고 약지 손가락의 엄지 쪽 반에 걸쳐 나타나는 통증, 이상 감각, 저린 느낌입니다.

밤에 잠들기 힘들 수 있고, 자다가 손이 저려서 깨기도 하고, 주무르거나 손을 털면 저림이 완화되기도 합니다.

팔뚝이나 어깨까지 통증 등을 호소하시는 분도 있고, 간혹 목디스크와 겹쳐서 나타나는 수도 있습니다.

손가락 감각이 둔해지면 물건을 잘 놓치기도 하고,  증상이 심해지면 손바닥에 있는 근육들이 위축되기도 하고 손가락 운동이 둔해지게 됩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진단은?

아까 설명한 전형적인 증상으로도 진단이 가능하고, 몇 가지 진찰을 통해 손목터널증후군 진단의 정확도를 더 높일 수 있습니다.

Phalen 검사는 손목을 90도로 꺾어 손등끼리 맞대고 있으면  1분내에 평소 같이 저림과 통증이 유발됩니다.

Tinel징후는 가볍게 손목 바닥 쪽을 두드리면, 그 아래쪽으로 신경 주행 경로를 따라서 저림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여섯 가지 주요 증상을 점수화 해서 진단을 용이하게 하는 방법이 있는데
--정중 신경 분포지역에 나타나는 감각 이상, 
--밤에 악화되는 증상, 
--엄지 두덩이(손바닥) 근육의 위축,
--Phalen 검사 양성, 
--Tinel 징후양성, 
--두 점 식별감각 소실
이 여섯 가지 항목을 종합하면 비교적 정확하게 임상적인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유나이티드병원 하남본원 김호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