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칼럼] 비만을 측정하는 과학적이고 간단한 방법
몸 속의 지방은 간단한 방법으로 측정할 수 있다. 맨손과 맨발로 체중계같은 곳에 올라가 손잡이를 잡으면 통증을 느낄 수 없는 미세한 전류가 흐르며 몸 속의 지방량을 측정한다. 몸에 근육이 많을수록 전류가 빠르게 흐르고, 지방이 많을수록 느리게 흐른다는 점을 이용해 측정하는 것이다. 전혀 통증이 없고, 정확하게 수치를 잴 수 있는 방법이다. 하남 유나이티드병원에서도 체지방 측정기를 통해 환자의 정확한 상태를 파악한다.
그렇다면 적당한 지방의 양은 얼마나 될까.
◇연령별 적정 지방 비율
18~29세 19~24%
30~39세 20~26%
40~59세 21~28%
60~79세 22~29%
지방의 양은 사람마다 차이가 있다. 또 남자보다는 여성이 몸에 지방을 많이 축적한다. 나이가 들면 운동량이 줄면서 근육이 줄고, 지방은 늘어난다.
허리와 엉덩이의 비율
엉덩이와 허리의 비율도 간단하면서도 유용한 건강의 지표다.
허리의 가장 날씬한 부위의 둘레를 엉덩이의 가장 뚱뚱한 부위의 둘레로 나누면 된다. 줄자만 있다면 측정할 수 있다.
허리가 84cm이고 엉덩이가 92cm라면 84/96으로 계산해 0.875가 된다. 0.8 이상이라면 복부 비만에 신경을 써야 한다. 심각한 비만 환자는 허리 둘레가 엉덩이 둘레보다 더 길어 이 수치가 1을 넘기도 한다.
[의사가 쓴 비만 칼럼 <2>] 다이어트의 시작… 비만도 측정과 목표 체중 설정
비만 치료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은 운동 치료와 식이 조절을 통한 감량이다. 3개월 동안 자기 몸무게의 10%를 운동치료와 식이조절을 통해 줄인다면 이상적이다. 다이어트의 시작은 자..
unitedhospitalhanam.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