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피적 경막외강 신경성형술 ... 국소마취로 10~20분, 시술 후 두 시간은 절대 안정 필요
경피적 경막외강 신경성형술이란...
꼬리뼈 쪽에 새끼 손톱 크기의 신경통로가 있다. 그 부위를 부분 마취하고 가느다란 특수 카테터를 신경을 싸고 있는 막(경막외강)을 통해 통증 부위로 삽입해 척추 신경 주위의 염증과 유착 조직에 약물을 주입해 치료하는 시술이다.
약물을 환부에 직접 투입해 유착을 녹이고, 유착 부위의 염증과 부종을 개선한다. 통증의 원인을 직접적으로 제거하는 시술이다.
적용하는 질환
척추관협착증, 허리디스크, 목디스크, 경추관협착증, 척추전방전위증, 디스크내장증 등에 두루 적용할 수 있는 시술이 '경피적 경막외강 신경성형술'이다.
마취 및 수술 시간... 국소 마취로 10~20분이면 OK
환자에 따라 매우 드물게 전신 마취를 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대부분은 국소마취로 시술이 가능하다. 시술 시간도 10~20분 정도밖에 걸리지 않는다.
하남유나이티드병원은 내원해 당일 시술이 가능하다. 입원을 한다고 해도 1박2일 정도면 충분히 치료를 받을 수 있다.
경피적 경막외강 신경성형술의 장점... 후유증 거의 없어
하남유나이티드병원은 국소마취를 하기 때문에 후유증이 거의 없다. 정상 조직의 손상 또한 거의 없어 당뇨나 혈압, 심장질환, 골다공증 등을 앓고 있는 환자나 고령자도 비교적 안전하게 시술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시술 시간이 짧고 빠른 시간 내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다는 점도 큰 장점이다.
시술 후 두 시간은 절대 안정 필요
시술 후 두 시간은 바른 자세로 누워있어야 한다. 가급적 무리한 활동은 자제한다.
약물의 영향으로 다리에 힘이 빠지거나 통증이 나타날 수 있지만 이는 자연스럽게 사라진다.
샤워는 시술 2일 후에 가능하다. 목욕탕에 들어가는 것은 일주일 후에 가능하다.
1시간 이상 앉아있는 것은 좋지 않다. 허리에 무리가 간다. 1시간 사이에 일어나 스트레칭하고 보행을 하며 허리를 편안하게 해야 한다.
걷기 운동은 30분에서 1시간 이내가 좋다. 일주일 간격으로 시간을 늘려간다.
무거운 물건을 들지 말고, 엎드리는 자세도 피해야 한다. 바닥에 앉는 것도 좋지 않다. 앉아야 할 경우 가급적 의자에 앉는다.
허리에 좋은 운동은...
-하루 30분씩 걷는다.
-항문을 조이면서 숨을 내쉬며 허리로 바닥을 10초 가량 눌러준다. 허리 강화에 도음이 된다.
-바르게 누운 뒤 무릎을 구부린 뒤 허리에 힘을 주어 10초간 들어올린다.
-바르게 누운 뒤 양쪽 무릎을 구부려 무릎이 가슴에 닿도록 10초간 잡아당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