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진단과 처방

충돌증후군...뒷목 아파 목디스크 오해

▶충돌증후군

충돌증후군은...

어깨 가장 위쪽 지붕 역할을 하는 견봉이라는 뼈가 있다. 이 밑에서 움직이는 회전근개 힘줄이 견봉과 오랜 시간 충돌하다가 끊어지는 질환이다. 점액낭염, 회전근개건염, 회전근개 부분파열, 회전근개 완전파열 등의 질환에 의해 어깨를 움직일 때 구조물이 충돌되며 나타나는 임상질환을 모두 포괄하는 용어다. 

팔 머리 위로 들면 통증 느껴져

가만히 있으면 괜찮지만 팔을 머리 위로 들 때 '억'소리가 나는 통증이 느껴닌다. 손과 팔을 등 뒤로 돌릴 때 아프다. 낮보다 밤에 통증이 심해진다. 팔을 움직일 때 어깨 속에서 걸리는 듯한 느낌이 발생하고 우두둑 소리가 나기도 한다.

대부분 어깨 부위에 통증이 있을 수 있지만 심해지면 팔도 아프고 저릴 수 있다. 뒷 목이 아프기때문에 목디스크로 오인하기도 한다.

처음에는 움직일 때만 아프지만 점차 하루 종일 아픈 상태가 지속된다. 아프다가 호전되기도 해 치료를 미루는 환자가 많다. 방치하면 충돌되는 부분에 뼈가 더 자라서 악화되는 경우가 많다. 

충격파 이후 어깨 힘줄 강화 훈련 필요

약물치료, 물리치료로 통증이 호전되지 않으면 손상된 조직을 회복시키는 충격파 치료나 초음파 유도 주사 치료로 통증을 가라앉힌다. 이후 어깨 힘줄 강화 훈련이 필수적이다. 어깨 관절이 충돌없이 안정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만들어 재발을 방지하기 때문이다.

비수술로 호전되지 않으면 관절내시경 수술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