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만·성장칼럼

[비만칼럼] 다이어트 성공 비법... 치료 기간동안 식습관 고쳐라

다이어트는 인생을 바꾸는 일이다. 생활 습관을 바꾸고 나를 개선하는 일이다. 단순하게 살을 뺀다는 마음이 아니라 습관을 바꾸겠다는 마음으로 임해야 한다.

살을 빼는 방법은 간단하다. 식사량을 줄이고 운동하면 된다.

만일 식사를 줄이는 것과 운동 중에 하나를 선택하라고 한다면 식사 조절이 다이어트와 더 밀접한 연관이 있다. 양껏 먹으면서 운동만으로 살을 빼려면 전문 운동선수처럼 운동에 매진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식사량을 줄이는 건 막상 실천하려면 매우 어려운 일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황제 다이어트나 1식 다이어트 등 갖가지 방법을 찾기도 한다. 식욕을 억제하기 힘드니 손쉬운 방법을 찾는 것이다. 그러나 이런 방법 역시 깊이 파고 들어가보면 결국 덜 먹는 것으로 귀결되는 게 대부분이다.

이현교 유나이티드병원 하남본원 내과 원장

비만이 심각하지 않을 때는 적절한 운동과 식사 조절로 다이어트를 하면 된다. 약 3개월 정도의 기간을 설정하고 목표를 명확하게 하는 게 좋다.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적절한 보상을 주면서 다이어트 초기의 절실한 마음을 계속 이어나가는 것도 중요하다.

식사를 줄이는 다이어트를 3개월 정도 하면서 최종 목표는 식습관 자체를 바꾸는 것으로 삼는 게 좋다. 신체가 다이어트에 적응하면 그전보다 조금 먹어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다. 이 단계에 오르려면 생활 습관 전체를 바꾼다는 마음으로 다이어트에 임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