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진단과 처방

[건강칼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올바르게 대처하는 법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우리 건강을 연일 위협하고 있습니다. 국가도 개인도 모두 최선을 다해 확산 방지에 최선을 다해야 하는 이때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1. 개인 면역력 키우기

바이러스 질환의 치료는 면역력이다. 라고 한 줄 요약해도 전혀 지나치지 않을 정도로 면역력이 중요합니다.

면역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첫째. 충분한 수분 섭취가 중요합니다. 심장, 신장 질환을 앓고 계신 분이 아니라면 하루 1-1.5L 정도의 수분 섭취가 권장됩니다. 500ml 보틀에 물을 담아서 하루 3번 비운다라는 생각으로 드시면 보다 쉽게 섭취가 가능합니다.

둘째. 삼시 세끼를 챙겨 먹고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3대 영양소를 균형있게 거기에 더해 식이섬유, 비타민, 무기질까지 챙기는게 좋습니다.

도움되는 영양제로는 유산균과 비타민 D 가 각각 장건강이나 뼈건강에만 좋은 것이 아니라 체내 전반의 기능과 면역력에 관여한다는 것이 밝혀지고 있으므로 이 두 영양소는 반드시 따로 챙겨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셋째. 고혈압, 당뇨, 천식 등의 만성 질환자라면 적절한 진료 및 약물치료를 통해 각각의 질병을 잘 관리 하셔야 합니다. 우리나라 최근 통계에서 고혈압, 당뇨 환자들 중에 목표 혈압, 혈당을 유지하는 비율이 높지 않고 천식의 경우 꼭 필요한 흡입제 사용이 저조한 것으로 나와있어 동네 주치의를 정해 놓고 꾸준히 진료 받으시는 게 중요합니다.

2. 손위생과 마스크 착용하기

신종코로나바이러스는 폐질환을 유발하므로 손위생과 마스크 착용도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간혹 손세정제가 손씻기를 대신 할 수 있다고 생각 하시는 분도 계시지만 손세정제는 비누를 이용하여 흐르는 물에 씻는 방법이 불가능했을 때 할 수 있는 차선책이지 절대 최선의 손위생 방법으로 볼 수 없습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씻기를 해야 하며 실제로 해보면 30초가 생각보다 꽤 긴 시간이라는 걸 느끼실 수 있습니다.

마스크는 시중에 KF80, 94, 99, N95 등이 있는데 여기서 중요한 것은 마스크를 벗지 않고 계속 착용하고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KF99 는 답답함 때문에 장시간 착용이 힘든 경우가 많아 썼다 벗었다를 반복한다면 차라리 KF 94 혹은 이도 힘들다면 KF 80으로 장시간 착용하는 것이 결과적으로 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이현교 하남유나이티드병원 내과원장